회고 방식으로 5F를 채택하였습니다.
5F는 다음 다섯 개의 키워드에 따라 순서대로 회고를 진행하는 방식입니다.
- Fact: 사실, 무슨 일이 있었나?
- Feeling: 느낌, 어떤 느낌이 들었나?
- Finding: 배운 점, 어떤 인사이트를 얻었나?
- Future action: 향후 행동, 앞으로 무엇을 해야 할까?
- Feedback: 피드백, 앞서 정한 향후 행동을 실천해본 뒤, 이에 대해 어떤 피드백을 받았나?
1. 👀 FACT
- 데브코스 커리큘럼으로는 SpringBoot와 JPA에 대해 학습하였다.
- 바우처 과제를 끝냈다.
- JPA를 배우기 전에 개인 프로젝트를 진행했다. 내가 만든 서비스는 유통기한 관리 서비스이다. Spring Boot 바우처 과제를 하다가 개인 프로젝트를 늦게 시작했는데, 시간이 없어 기본 CRUD 기능만 구현해서 발표했다.
- JPA 게시판 구현 과제에서 처음으로 페어 프로그래밍을 경험했다. 페어 프로그래밍의 정석 방식대로 진행한 건 아니었고, 페어와 함께 이야기 하며 코드 한 줄씩 작성해나갔다. 이때 IntelliJ의 Code With Me라는 기능을 사용하였다.
- JPA 위클리 미션으로 연관관계 매핑을 구현하였다.
- 팀원들의 JPA 과제 PR에 코드 리뷰를 남겼다.
- 7월 27일에 김창준님의 '함께 자라기' 특강을 들었다.
- 새로운 스터디를 2개를 시작한다. (2개 모두 pre팀이랑😇)
- 평일 매일 이펙티브 자바 스터디 -> 하루에 Item 2개씩 뿌시기
- 목요일은 Real MySQL 스터디 -> 1장씩 읽고 중요한거 3개, 모르는거/어려운거 3개 정리 토의
- 시큐리티 들어갈 때부터 다시 강의가 밀리기 시작했다.
2. ❤️ FEELING
데브코스 2달을 하고 느낀 점은 내가 많이 풀어진 것 같다는 느낌을 받았다. 강의도 다시 밀리기 시작했고, 아직 게으른 성격을 못 고친 것 같다. 다행히 예전처럼 새벽 늦게 자고 오후에 일어나진 않지만, 하루에 깨어있는 시간이 많아졌는데 공부 시간은 그대로인 느낌이다. 이 문제에 대해서는 내가 어떻게 해야 할지 해결책을 찾아서 조금씩 개선해야할 것 같다!
정리하는 습관을 가져야할 것 같다. 나는 평소 정리를 잘 하지 않고, 메모해야하는 것들이 있다면 나만 알아볼 수 있게 키워드만 적고 끝나는 정도이다. 이러다보니 나중에 회상을 해도 내용이 잘 기억나지 않을 때가 대다수이다. 지금부터라도 학습한 내용에 대해서 정리해야겠다는 생각이 든다.
3. 🔍 FINDING
- JPA 고급 매핑
- 상속 관계 매핑
- 조인 테이블 전략
- 싱글 테이블 전략
- @MappedSupserclass
- 상속 관계 매핑
- JPA 연관관계 편의 메소드 구현 방법
- Pagenation - Cusor와 Offset
- JPA @EntityListeners, @CreatedDate
- Service가 Service를 의존해야 할지, Repository를 의존해야 할 지에 대한 인사이트
- DTO <-> Entity 변환을 어디서 해야할 지 대한 인사이트
- getter를 왜 지양해야 할지, 어떤 식으로 사용해야 하는지
4. ✏️ FUTURE ACTION
- 2주에 포스팅 1개 = 한 달에 포스팅 2개 하기 (제발... 좀 해 🤦🏻♀️)
- 나만의 루틴 정하기
- 아침 8시에 기상, 새벽 2시 전에 자기
- 스터디 준비는 전 날 밤에 미리 하기
- 정리하는 습관 들이기
5. 🪞 FEEDBACK
3달차 회고 때 앞서 정한 계획들을 제대로 실천했는지 피드백 할 예정이다! 👋
- 한 달동안 포스팅 2개가 목표였는데 1개만 했다 🥹 프로젝트 때문에 바빠서... 라고 핑계를 대고 싶지만 포스팅 하려면 충분히 할 수 있었지 않았을까 싶다. 더 분발하자!
- 8시 기상은 잘 이루어지다가 요즘 잘 못 일어나고 있다. 새벽 2시 전에 자기도 잘 안지켜진 것 같다.
- 스터디는 현재 Real MySQL 스터디만 진행 중인데, 저번 스터디 준비를 다 못 해가서 스터디에 원활히 참여하지 못했다.
- 정리하는 습관 들이기는 내가 공부했던 것에 대한 정리를 말하는데, 이건 전보다는 잘 수행 중인 것 같다!
전체적으로 계획이 제대로 수행되고 있지 않은 것 같다 🤯 더 열심히 해서 다음달 계획은 70퍼센트 이상 달성하도록 해보자.